언론보도

[머니투데이] 아이콘, '카스웍스 플랫폼' 안전 기능 강화.. "AI로 위험 선제 대응"

카스웍스 화재감지 솔루션 화면



건설 현장 영상 기록관리·안전관리 솔루션 '카스웍스' 운영사 아이콘(대표 김종민)이 '건설 현장 운영 가시성과 안전 대응 강화'를 목적으로 3개 솔루션을 출시 및 업데이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솔루션은 'AI(인공지능) 실시간 근로자 현황' 시스템이다. 회사 측은 "CCTV 영상을 AI로 분석해 현장 내 근로자 수를 자동으로 카운팅하는 솔루션"이라며 "사용자는 일별 모니터링 대시보드로 날짜·카메라별 현황과 시간대별 추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붕괴 변위 위험 감지' 기능도 출시했다. 실시간 기울기 센서를 활용, 구조물 변위를 모니터링하고 붕괴 위험을 사전에 감지한다. 회사 측은 "정상·주의·위험 단계로 상태를 직관적으로 안내한다"면서 "임계각 초과 시 프로젝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위험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브라우저 알림, 알림 톡, 음성 안내 등으로 신속한 대응을 돕는다"고 덧붙였다.


'화재 감지 솔루션'은 기능을 고도화했다. 열화상 카메라로 감지된 화재 이벤트의 정확한 온도 정보를 제공, 상황 판단의 정확도를 높였다. 업체 측은 "근로자의 온랭 질환 예방 및 산업 현장 화재 예방을 목적으로 솔루션을 업데이트했다"면서 "화재 시 카메라에서 직접 경고음을 송출하고 관리자는 원하는 멘트를 설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민 아이콘 대표는 "이번 신규 솔루션 출시 및 업데이트는 화재·붕괴 등 중대 리스크를 사전에 감지·대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현장 요구 기반 기능을 계속 강화하고 안전관리 솔루션을 개선해 현장의 안전도를 높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콘은 카스웍스 플랫폼을 전국 약 4000개 공사 현장에 공급하는 스마트 건설 플랫폼 기업이다. 최근에는 지자체 '건설 동영상 기록관리 매뉴얼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출처 : 머니투데이 (www.mt.co.kr)

기자 : 김태윤 기자 (tyoon80@mt.co.kr)

원문 : https://www.mt.co.kr/future/2025/12/29/2025122912510429983